대만연구 전문 학술지 『대만연구』

논문투고를 기다립니다

투고 안내보기(클릭)

행사사진

2013년 5월 대만연구센터, 국립중흥대학 인문사회과학연구소 공동 국제학술회의 개최

작성자
taiwanhufs
작성일
2018-03-31 20:03
조회
42


대만연구센터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대학본부 109호에서 대만 국립중흥대학(國立中興大學) 인문사회과학연구소(人文與社會科學硏究中心)과 공동으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하였다.

“대만문학과 영화: 내외부 시선의 교차와 융합”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회의에는 국내 각 대학의 전문가와 대만 현지 전문가, 학문후속세대 등 연인원 80여 명이 발표와 토론, 사회에 참여하였다.

이번 학술회의는 두 연구소가 2012년 대만 교육부에서 수주한 연구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, 우리 측 학자들이 지난 해 11월 대만을 방문하여 개최한 학술대회의 답방 형태로 이루어진 것이다. 두 연구소는 올해에도 후속 연구프로젝트를 대만 교육부로부터 수주한 상태여서 향후 이와 같은 교류가 지속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. 이날 학술회의에 앞서 대만 학자들은 우리대학의 오바마홀과 역사관을 참관하였으며, 이후 두 연구소의 교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었다.

학술회의를 주관한 임대근 교수(중국어통번역학과)는 “대만을 단지 연구대상으로서만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, 어떻게 ‘방법화’하고 ‘맥락화’할지를 고민할 수 있는 기회였다”고 자평했다.